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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_던파_접음/던파 분석글

[분석글] About 무투대회, Part 1.

by 엘냐 2017.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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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투대회에 대한 글을 자주 썼었고, 나름 조예(?)가 깊다고 생각한다.

 

● 13년도말에 썼던 분석글: http://elnia.co.kr/63

 

벌써 거의 4년 전 글이라는게 스스로도 소름이긴한데.

 

그 후에도 아래와 같은 영상을 만들며 근근히 지내왔다.

 

 

 

그래서 지금와서 일단 정리를 좀 하고 넘어가려고 한다.

 

그래서 무투대회하면 강렬한 기운, 재련과 떼어놓을 수 없는 사이기 때문에.

두 개의 part로 나눠서 작성하려고 한다.

 

Part1. 이번 글에서는 황룡대회와 청룡대회에 대한 평균치. 그리고 건의사항.

Part2. 다음 글에서는 재련에 드는 개수 및 재련 확률은 얼마나 될까?

 

로 나누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한다.

 

Part2는 아무래도 "재련 확률"이라는 다들 궁금해 하지만,

준비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리는 부분이라 7월에야 글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강기 온라인, 재련 온라인. 후..

 

무투대회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크게 4개이다.

 

강렬한 기운, 지옥파티 도전장, 지옥파티 초대장, 골드.

각각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나오는지 구해보자.

 

 

[황룡대회] 2224회 평균치

 

 

- 강렬한 기운 약 79개

- 도전장 약 10장

- 초대장 약 34장

- 은은한 곡옥 29개

- 장비 판매 골드 약 43만 골드

 

따라서 현재 시세대로 계산을 해보면, 풀피로도(156) 기준으로

54만 골드 + 강렬한 기운 79개 + 초대장 34장 을 얻을 수 있다.

 

[청룡대회] 2120회 평균치

 

 

- 강렬한 기운 약 101

- 도전장 약 10.5장

- 초대장 약 33장

- 은은한 곡옥 30개

- 장비 판매 골드 약 50만 골드

 

따라서 현재 시세대로 계산을 해보면, 풀피로도(156) 기준으로

55만 골드 + 강렬한 기운 101개 + 초대장 33장 을 얻을 수 있다.

 

결론1. 스펙이 돼서 청룡이나 황룡이나 어차피 한방이면 청룡을 돕시다.

 


 

자 이제 건의사항.

 

1. 로딩 시간이랑 페이지 넘어가는 시간 좀 줄여주세요.

 

많이 줄었고, 아래 영상 보다는 좀 더 빠를 수 있는 것은 안다.

그런데 대진표는 왜 있는거죠?

 

 

이야 극적이다!! 후..

 

그러니까 앞에 좀 지우고 더 줄일 수 있는데, 양심껏 삭제해도 아래수준입니다.

 

좀 줄여주세요.

 

 

 

2. 이제 한 번 거래 수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봐도 좋지 않을까..

 

여전히 재련은 지옥이다. 풀피까도 1번 재련 못하는게 사실.

이제 거래방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자.

 

그럼 강렬한 기운을 아예 교환가능하게 만들자?

이건 안해줄 것 같으니 한 번 "개인 재련기"를 제안해본다.

 

 

위처럼 누구나 세울 수 있는 재련기를 제안한다.

수수료는 강렬한 기운 개당 가격을 쓰면 된다.

 

 

재련기를 켜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재련기를 연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강렬한 기운의 개수가 나온다.

 

 

다른 유저가 재련기에 집어넣게 되면,

강렬한 기운의 갯수 및 판매자가 설정해놓은 개당 금액이 보여지고,

성공과 실패는 일반 재련과 같은 확률을 가진다.

 

머 사실 이건 거의 꿈이고.

계정귀속이라도 해주면 정말 좋겠다.

 

끝.

 

다음 달에 Part 2. About 재련 에서 봐용.

 


● 던파캐스트에 쓴 글들

이전 글: [분석글] 던파 너키팩 제가 한 번 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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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2

  • 재련지옥블블이 2017.06.13 22:57

    좋은 정보 좋아요!!
    답글

  • 2017.06.14 02:12

    재련기 시스템 좋은데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겠지만 잘 다듬으면 정말 좋은 시스템이 될듯!
    답글

  • 읭?! 2017.06.14 02:25

    이거보다 제발 강기케는 상위던전좀...
    마일리지도 안되고......
    적정던전 이벤트도 못하고.... 도전장 안줘도 되니까 제발...
    답글

    • 엘냐 2017.06.14 15:33 신고

      적정이 아닌게 좀 크다고 봅니다 저도.
      86만렙일때는 청룡은 적정이라 괜찮았는데, 90으로 풀리면서 적정이 아닌게..ㅠㅠ

  • 황룡돌면영정 2017.06.14 11:10

    근대 황룡 많이돌면 클린패드 존나 뜨고
    갑자기 영정되더라구요
    저도 피로도 빼는 속도 때문에 황룡대회를 즐겨했는데
    여러캐릭으로 꾸준히 하면 매크로로 의심받아서 정지 먹습니다.
    1:1 문의로 매크로 아니라고 항변하고 증거를 제시하라고 했는데 내부사정상 밝힐수도없다네요
    본인 무기 제련할거 아니면 노가다로는 매우 비추천입니다.
    답글

    • 엘냐 2017.06.14 15:34 신고

      저도 황룡대회는 클린패드가 꽤 뜨더라구요.
      하루에 2~3캐릭밖에 안돌아서그런지 정지를 먹거나 하진 않았는데,
      매크로가 많이 도는 맵이라 생각해서 그런지 클리어가 조금만 빨라도 엄청 뜨더라구요.

  • 사실... 2017.06.14 13:03

    강기 32000개를 팔아먹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라고 한ㄷ...
    답글

  • 재련지옥 2017.06.14 15:15

    추가로 멈추는 문제는 없었나요??
    저는 꼭 일주일에 5번정도 보스끝나고 키보드 조작이안되던데요
    답글

  • 행인 2017.06.14 17:55

    너키팩 개봉기 올리셨던 분이네요! 정성스런 글 잘 보고 갑니다 ㅠ
    강기 / 무투대회 불편한 점 꼭 개선됐으면 좋겠어요 !!
    답글

  • 강기좀줘 2017.06.15 15:03

    시간을 떠나서 무투대회 진짜 재미없음 ㅋㅋㅋ
    진짜 계귀라도 해주면 좋겠는데 모을때는 뭐빠지게 모았는데
    막상 재련 다 끝나고 나면 써먹을 때가 없음
    재련 확률 글은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답글

  • 황룡돌면영정 2017.06.16 11:20

    엘냐님 정말 키보드 조작 멈추는 문제 없었나요?
    저는 정지먹기전까지 재련지옥님이 말씀하신거 빈번하게 겪었는데
    마지막몹 잡고 결과 보상이 한~~참(약 30초) 안나오다가 기다리면 나오더라구요
    중간에 이에스씨 마을가기해도되고
    그리고 몹이 갑자기 둘로 분리되서 영원히 안죽는 현상도있습니다.
    위에 문제들 이미 문의해봤는데 확인하겠다고하고 끝이네요 얘네들은 상식선에서 운영할 생각이 없고
    그냥 유저들 돈 빼먹기 급급한 회사입니다.
    답글

  • 프프프프라임 2017.06.16 17:54

    3초 셀 때 esc를 누르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줄이는 팁이랄까요...
    답글

  • 님님 2017.06.17 14:50

    황룡 돌때 몹잡고 나오는 아이템 다주우면 다음 라운드로 바로 넘어갑니다 ..

    그렇게 돌면 꽤 빨리 돌수있어요 .. 모르시는분들이 참 많아서 적어놓고갑니다 시간줄이는건 딱히 필요없을거같내요
    답글

  • 재련지옥강화천국 2017.06.18 17:39

    강화 개편.....고뎀 / 퍼뎀 데미지를 맞추기 위한 방책으로 좋다 이거야....

    문제는 지금 쓰레기같은 재련 시스템을 그대로 놔두고 강화만 개편하는건 진짜 답이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말해 강화 개편 전에도 퍼뎀케릭들 헬에서 자템 먹자마자 즉석에서 10강/12강 해서 바로 레이드를 갔죠

    고뎀케들은? 무기 8재련 아니면 파티 받지도 않습니다.

    근데 그 8재련이 하루이틀 걸리나? 운 진짜 좋은 사람들도 최소 2주에 대부분 기본 한달은 넘는데

    퍼뎀케릭 한달 넘게 레이드 돌 동안 고뎀케릭은 손가락만 빨고 무투나 하루종일 돌고 있으란건지.....



    진짜 1년도 넘게 운영진한테 재련 시스템 개편 좀 해달라고 문의를 넣고 있는데 초반에는

    '건의 해보겠습니다 호갱님 ^^' 이러다가 1년 지난 지금 하는말 '지난번에 답변 해드렸으므로 또 안해드림....'

    강화 개편하면서 재련개편도 같이 해야하는게 상식적으로 맞는 말 아닌지?


    고뎀케릭들이 데미지를 올려달라는게 아니라 8재련까지 한달도 넘게 걸리는 것들 좀

    강기 계정귀속화를 하든 작성자님처럼 재련기 시스템을 만들던 새로운 강기 컨텐츠를 쳐 만들건 좀 해줘야

    고뎀 케릭들이 힘내서 하지. 현재는 자템 무기 먹어도 8재련하다가 던자타임와서 게임 접는 사람들 마저 속출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어이없는건 이벤트 한번 할때마다도 강화보호권, 증폭보호권은 개많이 풀면서 강기 / 용화덕은 쥐꼬리만큼 풉니다

    강화는 개편도 여러번 해서 이제는 10강까지 확률도 알 수 있고 12강 까지 터지지도 않는데

    재련은 아직도 나온 이후로 8재련 추가된거 말고 '전혀' 바뀐게 하나 없습니다.

    확률도 안나오는데 더 웃긴건 확률이 어떻게 됬는지 2재련에서 5번 연속 실패하기도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들도 발생합니다.



    강화도 물론 캐릭터 스펙과 연관지어서 매우 중요한 컨텐츠며 지속적인 운영진의 관심과 개선이 필요한 시스템인건 맞는데

    이게임이 퍼뎀케릭만 있는 게임이 아니라 '재련'의 영향을 받는 고뎀케릭도 있는이상 재련시스템도 매우 중요한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진은 재련을 추가만 해놓고 신경도 안쓰고 있는 상태이며 이는 이제 강화/재련의 차이가 줄어든 만큼

    매우 긴 시간을 들이고 헬에서 자템 무기를 먹어도 1달이 넘게 8재련 만드는데에 시간을 소모할 고뎀 케릭을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옛날이야 유저들 대부분이 시간이 넘치는 10대들이었지만 현재는 그 10대들이 전부 직장인이 되어서 전체적인 평균 연령이 올라갔는데도

    이렇게 시간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그대로 놔둔다면 시간이 중요해진 유저들은 해당 시스템과 연관 캐릭터들을 갈수록 손 댈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현재 운영진이 재련 캐릭터를 위해 추가해놓은 주먹구구식 대처를 말해보자면

    1. 무투던전 : 가장 먼저 추가된 강기를 드랍하는 던전이자 계속 추가되는 강기 던전들도 대부분 개노답 운영진들의 드랍률 칼하향으로 효율이 똥이 되서 현재 유저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하는 던전이다. 하루에 얻을 수 있는량은 약 100~130개 가량 하루에 한번 재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건데 여기서 실패하면 하루 피로도가 몽땅 허공으로 증발 하는 것과 같은 수준입니다.

    2. 테라니움 교환 : 1회당 25개의 강화의 기운을 얻을 수 있게 만들어 놨는데 이걸 테라니움 = 골드로 환산하면 하루에 4번씩 교환 가능하며 최종 100개의 강기를 얻는데 들어가는 골드는 대략 400만 골드인데요 90제 에픽 12강 한번 지르는데도 400만 골드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사실상 생각을 하고 만든게 맞나 의심이 될 정도입니다.

    3. 미러아라드 : 초창기에 보상으로 주는 항아리에서 강기가 쏠쏠하게 등장했기에 무투던전을 벗어나고 재련지옥을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라고 추앙 받을 뻔......했으나 유저들 좋은건 절대 못보는 운영진이 바로 확률을 쓰레기로 만들어 요즘은 까봤자 몇개 나오지도 않는 개창렬 시스템
    아직도 하는 사람은 7회에 등장하는 지옥파티를 보기 위한 것이지 강기가 목적인 사람은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쌍둥이 골렘 : 그나마 최근에 추가된 (그래도 몇년전) 던전으로 마찬가지로 초창기에는 그나마 괜찮은거 같아 보였으나 거듭된 확률 하향패치 및 판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카드버프(던전 3개중 무작위로 나와 드랍률이 안정적이지 못하다)로 사실상 역시 사장된 던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흑요정 유적지 : 쌍골렘 다음으로 추가된 던전인데 문제는 일주일에 화요일, 일요일만 강기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하루에 얻을수 있는게 고작 16개 (4개 X 4번) 이 한계라는 점. 꼴랑 16개로 누구 코에 붙이라는건지 알 수 없으나 피로도가 따로 들지 않기에 고뎀 유저들은 개창렬해도 울며 겨자먹기로 가고 있는 던전.

    5. 조안 페레로의 주간던전 : 가장 최근에 추가된 내성(맞나?)이란 던전으로 일주일에 3회 제한이 걸린 던전으로 한판당 50개씩 총 150개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게 많아보여도 사실상 90제 에픽무기 한번 강화하는데 들어가는 강기 수랑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일주일에 한번 재련기회가 더 생기는건데 하루에 한번 추가해도 모자라 죽겠는데 고작 일주일에 한번 추가하는 수준이면 도대체 운영진이 재련과 고뎀케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낮은 지 알 수 있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고뎀케 유저들 대부분이 요구하는 점은 '데미지 상향'보다는 '1달이 넘는 기간동안 재련을 해야한다는 시간이 아까운 것' 입니다.
    이런 점에서 강기 계정귀속화나 교환 가능화 작성자님이 말한 재련기나 그 외에 드랍률을 대폭으로 올리는 던전을 추가해야한다고 봅니다.

    전체적인 시스템의 개편이 필요하며 현재 유저들의 수준(대부분 20대의 직장인 - 시간이 많지 않다)을 고려한 것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거기에 이벤트로 푸는 강기와 용화덕 / 재련권도 늘려야 한다고 봅니다. 요즘 이벤트 보면 매번 강화보호권 및 증폭 보호권은 신나게 풀면서

    왜 강기와 용화덕 / 재련권은 거의 풀지도 않고 풀어봐야 개창렬하게 푸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이번 이벤트만 봐도 강화보호권 , 증폭보호권은 떡하니 놓고 풀면서

    용화덕은 꼴랑 2개 풀었습니다.

    용화덕 재련 1회 성공률이 높으면 말을 안합니다만

    재련을 개창렬 확률은 이미 알 사람들은 알꺼라 생각하기에 추가적인 말은 안하겠습니다만


    사실상 용화덕 1~2개정도는 의미가 없다고 보며 이는 직접적인 재련 확률을 올리던지

    납득할 만한 개수의 용화덕 및 강기를 풀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상 현재의 모습은 현재 고뎀케의 위치나 성능, 데미지를 뒤로 하고서라도 퍼뎀케릭들과 비교해 매우 부당한 처사를 받는 것이라고 봅니다.

    운영진의 신속한 피드백을 유저들이 원하고 있지만 제가 1년이 넘게 문의를 넣고 현재 매크로로만 답변하는 운영진 수준으로 보아

    이쪽 담당하는 운영진을 갈아 치워야 한다고 봅니다.


    '강화'와 더불어 고뎀케릭터의 성능 상향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재련을 현재 이렇게 취급하고 있는게 어처구니가 없을 뿐이며

    운영진의 개선 및 피드백 수용이 없다면 고뎀케릭 유저들은 갈수록 줄어만 갈 것입니다.


    답글

  • 개인적인방법 2017.06.18 22:07

    저같은경우는 우선
    입장-스페이스바 연타-카운트 셀때 x키 누르고 스킵후 원콤-템 모으기 설정해놓은 키 누르고 빠르게 템줍-다음스테이지 반복 이렇게 합니다.
    꽤 빠르게 돌수있더군요
    답글

  • 적색몽마 2017.06.19 10:49

    다른건 모르겠고, 황/청/흑룡대회 모두다 스테이지 크기 위아래로 두배로 늘리고 무큐기 선쿨좀 풀어야함.

    이딴 말도 안되는 제약이 있으니까 유저들이 더 안가려고 하지.
    답글